확률통계

척도화의 절차에 대한 설명

스모사우루스 2021. 5. 25. 12:41
반응형

척도화를 시키는 절차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우선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연속체의 가정입니다. 연속체의 가정은 어떤 대상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연속체의 존재를 가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일반적으로 단일차원의 연속체를 가정하게 됩니다. 연속체는 무한히 연속되는 하나의 선이며, 이 선은 다시 무한한 카테고리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또한 그 카테고리의 수는 조사자가 대상의 성격과 목적에 따라 임의로 세분할 수 있습니다. 연속체는 대상의 측정을 위해서 반대의 뜻을 지난 양극을 갖게 됩니다. 예를 들면, 연속체의 한쪽 극이 양적으로 많은 것을 나타내면 다른 쪽 극은 적은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측정을 위해 연속체 내에 임의로 구별된 각 카테고리는 그 연속체의 상반되는 양극을 기준으로 일정한 양을 나타내는 숫자가 부과됩니다. 여기서 각 카테고리에 배분된 숫자의 크기 및 대소는 조사자가 측정대상의 속성과 측정 목적에 따라 임의로 부과할 수 있습니다.

 

통계에서의 척도 절차

 

각 카테고리는 각기 구별되는 다른 수치가 배분이 되며, 이때 각 카테고리를 어떤 수적 차이에 따라 구별할 것이냐에 따라 명목척도, 서열 척도, 등간 척도, 비율 척도가 성립이 됩니다. 연속체는 논리적은 연속성을 전제로 하지만, 일정한 카테고리에 한정되는 한 불연속성을 갖게 됩니다. 연속체의 각 카테고리는 수적 단위로서만이 아니라 질적 표현인 말로 써도 나타낼 수가 있습니다. 

 

측정대상 속성의 발견은 새로운 측정을 하기 위해서는 그 측정대상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적인 속성을 발견해야만 합니다. 측정대상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내려야 하며, 합리적인 조직화 또는 조작정 정의를 규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속성의 발견을 위한 일정한 기준으로서 대상의 한계, 범위 및 내용 등을 제시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척도의 상승

 

척도 문항의 선정은 일정수의 문항에 의해 형성이 됩니다. 이때 측정 대상의 속성을 나타내는 여러 문항은 일정한 형태의 문항의 모집단이 존재한다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어떠한 형태로든 문항모집단의 윤곽이 잡히는 경우 그로부터 측정대상의 속성을 적절히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추출합니다. 표본 추출된 문항들이 대상의 속성을 적절히 대표할 수 있는 대표성 또는 타당성을 가지는지 검토해야 합니다. 표본 추출된 문항들은 가능한 한 연속체 상의 모든 카테고리에 배분할 수 있도록 마련되는 것이 바랍직합니다. 일반적으로 측정의 결과를 분석하는 데 있어서 문항의 가중치를 고려하지 않으므로 문항들에 대해 동일 가중치를 부여합니다. 이러한 각 속성을 대표 하도록 표본 추출된 모든 문항이 전부 동일한 척도를 구성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또한 대상의 측정에 있어서 보통 그 전체적인 척도 내에 여러 개의 부분 척도를 의식적으로 포함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찬성 반대 문항

  • 두 개 또는 세 개 이상 등으로 제시가 되며 이들 중에 하나에 대해서 응답을 허용하는 형태이다.
  • 세 개 이상의 가능한 응답 중에서 하나 이상의 응답을 허용하는 형테이다.

 

순위 문항

  • 일정 순위 또는 등급을 표시하도록 고안된 문항이다. 흔히 각 문항을 중요한 순위, 좋아하는 순위, 싫어하는 순위 등으로 표시할 수 있다.
  • 순위 문항은 용어, 문장, 또는 형용사 등으로 제시가 된다.

 

강제 선택 문항

  • 두 개 문항 비교, 세 개 문항 비교, 등의 형태로 구분이 되며 대상자가 각각의 비교 대상의 문항들을 비교함으로써 하나 또는 둘 이상을 선택한다.
  • 비교 문항들은 단어, 구, 문장 또는 단원일 수도 있다.

 

반응형

'확률통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시오메트리의 정의  (0) 2021.05.27
누적척도에 대한 이해  (0) 2021.05.26
등현등간척도의 특징  (0) 2021.05.25
등간척도에 대한 이해  (0) 2021.05.25
확률에서의 척도  (0) 2021.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