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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내문
질문 문항들의 작성이 완료되고 배열이 결정된 경우, 질문지 작성의 마지막 작업 과정으로서 안내문이나 표지 편지를 작성하며, 조사자와 응답자에 대한 지시사항을 작성하게 됩니다. 표지 편지 또는 안내문은 응답자에게 조사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이들에게 협조를 구함으로써 응답률을 제고시키는 역할을 하는 글입니다. 표지 편지 또는 안내문은 짧으면서도 설득력이 있어야 보다 효과적입니다. 질문지와 별도로 배포되기도 하지만 보통 질문지와 함께 배포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 유의사항
- 신분증 제시 : 조사자나 연구의 후원기관에 대한 신분을 밝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 조사의 취지 설명 : 안내문에는 조사의 목적, 조사의 중요성에 대해 충분하고 상세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 응답의 이유 : 응답자가 질문 문항들에 대해 왜 응답을 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설명을 해야 합니다. 또한 응답자 개인이 모집단 전체에 대한 소수표본의 하나임을 알려주어, 본인이 추출되지 않은 수많은 사람들의 견해를 대표한다는 점일 인식시켜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비밀 보장 : 응답내용과 응답자의 신분에 대해 엄격한 비밀보장이 이루어짐을 확신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 응답률 제고 : 표지편지의 경우 응답자들의 개별적 주소와 함께 응답자 귀하로 서두에서 시작하게 되며, 편지의 말미에 조사자가 친히 서명하여 동봉한 반개 별적 편지는 공식적 편지보다 훨씬 더 응답률을 제고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인쇄
사전검사가 모두 끝나고 순조롭게 일이 진행된다고 확인되면 질문지를 인쇄합니다. 인쇄된 질문지가 응답자에게 호감을 주고 중요한것이라는 인식이 들도록 표지, 용지, 활자, 크기, 공간 등 여러 면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지를 인쇄할 때 응답자와 조사기관의 익명성 여부에 유의해야 합니다. 특히 태도조사의 경우 대부분 무기명이 보통이지만, 무기명으로 조사가 이루어지는 경우 응답자의 조사에 임하는 태도가 덜 진지해지기 때문에 기명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응답자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한 조사기관을 솔직히 밝히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만, 세무서나, 경찰 정보기관 등이 조사의 주체임을 드러내는 것은 응답자의 부담을 가중할 수도 있습니다.
4. 윤리성
- 사생활 침해금지 : 사생활에 대한 궈닐 또는 프리이버시권이라고 하는 것인 아주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개인의 행동, 태도, 견해 그리고 신념 등이 대중에게 노출되지 않고 지켜지는 권한을 의미합니다. 조사자는 질문지를 통한 연구조사나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 사전적 승인 : 사전적 승인이라고 하는 것은 조사대상은 조사될 질문의 내용과 조사의 용도에 대해 사전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받아야 하는 것을 뜻합니다. 응답자는 질문에 대한 자신들의 응답내용이 어떠한 방향으로 유효성을 가지느냐에 따라 보다 적극적인 태도를 나타내 보일 수 있습니다.
- 신뢰성 : 신뢰성은 곧 비밀성을 뜻하기도 합니다. 대화내용에 대한 신뢰성은 명시적 또는 묵시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질문조사에서 신뢰성을 명시적으로 표방하는 이유는 비밀을 지키지 않을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조사 내용상의 유사성을 극복하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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