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통계

질문지 설계와 관리

스모사우루스 2021. 6. 14. 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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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질문지의 정의

 

질문지라는 것은 조사자가 어떠한 조사 문제에 대한 해답을 구할 수 있도록 형성된 하나의 조사 도구입니다. 질문지는 응답자가 스스로 응답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된 일정수의 질문 항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질문지법은 일련의 상호 연관된 질문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당 질문들은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또한 응답자의 기록 등에 의한 외연적 표현에 의존합니다. 질문의 문항에는 조직적, 폐쇄적인 것과 비조직적, 개방적인 것이 있습니다. 질문지를 작성할 때에는 조사 결과 얻어진 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기법, 필요한 정보의 종류와 측정방법, 분석 내용 및 분석방법까지 모두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지법은 사회과학 영역에서 많이 사용이 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특히 질문지를 토한 응답자들의 응답에 대한 신뢰성의 문제에 대한 문제는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고 합니다.

 

2. 질문의 종류

 

질문의 종류 중에서 사실 발견을 위한 질문은 응답자의 사회적, 개인적 속성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한 인구학적 질문을 말하는 것입니다. 질문을 통해서 응답자의 속성을 파악하는 것은 표본의 대표성을 모집단의 그것과 비교, 검토하거나, 응답자들의 반응을 속성별로 비교하려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응답자들의 연령, 수입, 성별, 학력, 결혼상태, 직업, 종료, 인종, 등에 관한 질문이 있습니다. 

 

정보 확인을 위한 질문으로는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나 사건에 대해 응답자들의 지식수준을 알기 위한 질문입니다. 어떤 주제에 대해 응답자들이 얼마만큼 지식을 가지고 있느냐는 이들의 태도와 연관이 되며, 조사연구에서는 응답자들의 지식 또는 정보의 수준을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정치적 사건에 대해 응답자들이 얼마나 아록 있으며, 언제 어떻게 알았는지 등을 묻고자 하는 것입니다.

 

의견 및 태도측정을 위한 질문은 모든 조사연구에서 핵심이 되는 질문입니다. 의견과 태도는 서로 구별하기 어려운 개념이긴 하지만, 보통 의견은 어떤 사물이나 인물에 대한 단순한 언어적 평가를 의미하는 반면에, 태도는 그러한 평가의 강도를 말하는 것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의견을 묻는 질문은 특정한 주제에 대해 특정한 시기에 응답자들이 어떻게 생각하며 느끼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질문에 해당하는 반면, 태도를 측정하기 위한 질문은 응답자들이 오랜 경험과 학습을 통해서 형성된 인간의 기본적인 서향을 이해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자각을 위한 질문으로는 응답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에 대해 평가하도록 하는 질문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일주일에 몇 회나 다른 사람을 방문하고, 매스미디어는 얼마나 활용하고 있으며, 자신의 정치적 영향력은 어떠하다고 생각하는지 등을 묻는 질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질문지법의 장점

 

질문지법의 장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현장 연구원이 필요가 없습니다. 응답자의 편의에 따라 대답을 완성할 수가 있습니다. 익명성이 보장되어 응답자가 안심하고 응답을 할 수 있습니다. 표준화된 언어 구성으로 모든 응답자에게 동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조사자의 편견이 배제될 수 있습니다. 보다 넓은 범위에서 쉽게 응답자에게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비용이 절약되는 방법입니다.

 

4. 질문지법의 단점

 

질문지법의 단점으로는 질문의 요지를 설명할 수 있는 융통성이 낮습니다. 질문에 대한 무응답률이 높으며, 질문지의 회수율이 매우 낮습니다. 비언어적 행위나 특성을 기록할 수 없습니다. 관심도가 낮은 질문의 내용에는 기록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복합적인 질문지 형식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질문지에 대한 통제를 제대로 하기 어렵습니다. 우편조사 등에서 응답해야 할 사람이 응답했는지 알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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